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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COVER STORY] Call me by my name_뮤지컬 <매디슨 카운티의 다리> 배우 김선영, 강타 좋구만
    카테고리 없음 2020. 3. 2. 16: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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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무대 위에서 20년 생아이를 보내고 자신들의 이름을 믿어요 소리를 쌓아 온 김선용과 강타. 둘이 <매디슨 군의 다리> 위에서 만나는 editor 김은아 photographer 장원석 stylist 정혜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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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왕관의 무게 김성용의 이름에는 묵직한 신앙이 담겨 있다. 멸시받는 거리의 여자(<맨 오브 라만차>), 품위 넘치는 고독한 황후(<엘리자벳>), 온몸으로 녹색 피부를 두른 마녀(<위키드>)처럼 쉽게 연관성을 찾을 수 없는 널찍한 스펙트럼 인물을 오가면서도 좀처럼 실망스러운 게 없다. 관객들은 그에 보답하듯 그에게 여왕이라는 칭호를 붙여줬다. 분야를 막론하고 별명을 가진 사람이 꼽힌다는 점을 감안하면 그에 대한 신뢰를 짐작할 수 있다. 그런 맥락에서 보면 뮤지컬 매디슨 카운티의 다리는 김선영을 그리 풀어내기 어려운 문제로 보인다. 그가 연기하는 프란체스카는 현실이 있을 법한 평범한 여성이고 아이와 남편이 있다는 공통점이 있는 만큼 공감의 여지가 높다는 단순한 계산법에 따르면. 그러자 신선영은 고개를 저었다. "일 960년대, 즉 내가 태어나고 자신도 전의 스토리입니다. 그 시대를 살았던 사람이 생각하는 연어의 저택이 자신의 나이는 남녀 관계에 대한 태도야말로 제1이지만, 요즘과는 확연히 달랐을 것입니다. 아마 더 보수적인 것 같아요. 사실 요즘은 연어 자녀분에게 있어서 매우 편리한 시대이기 때문입니다. 적어도 누군가를 사랑하는데도 환경 때문에 선택을 주저하는 분위기는 아니잖아요." "김선영의 프란체스카"에 깊이를 더해 주는 한 지점을 찾아 감정하던 그의 눈앞에 문득 어머니의 얼굴이 스쳤다. "프란체스카가 제 하나 최근까지 살아 있으면 90세 정도 될 것인데 내 어머니도 곧 여든을 앞두고 계십니다. 어머니가 몇 년 전에 들려주셨던 당신의 어릴 적 스토리가 생각났어요.김선영이 들은 스토리는 이렇다. 전교 1등이 될 정도로 영리하고 당당했던 소녀는 가문이 정한 결혼을 피하기 위해 무작정 집을 나섰다. 기술학원에서 양재를 배우기 시작한 그녀는 학원장 아들을 좋아하게 되어 이대로는 다른 인생을 살 수 있지 않을까 생각했습니다. 그러자 고향 아버지의 얼굴이 자꾸 밟혀 유우키 모노가타리의 집으로 돌아왔고, 얼굴도 본 적이 없는 남자와 결혼했습니다. "이제야 어머니의 여자로서의 인생은 어느 정도 자신이 행복했는가"라는 질문을 하게 되었습니다. 하도 부모님이 코드가 맞아서 제가 케미가 있는 커플도 아니었어요(웃음). 그 시대를 살았던 엄마들이 현재를 살고 있는 나, 여성의 감정은 같지 않느냐는 결론을 내리게 됐습니다.프란체스카와 로버트의 사이는 알아채기 어려울 정도로 미세한 상승곡선으로 진전된다. 호기심과 낯설고 편안한 감정 이. 하지만 종업원이 언짢은 감정이 두 사람 사이를 가서 두 온다. 김선영의 비유에 따르면 처음 만난 사람과 술 한잔 자신감을 갖고 매우 가까워진 것 같고, 나 혼자 만나면 더없이 어색한 바로 그 상태처럼. 그러다가 어느새 가랑비가 옷깃을 적시듯 감정이 깊어진다. 너무 편하지도, 너무 어색하지도 않고. 그 사이에서 위험한 줄다리기를 잘하는 게 정말 어려워요. 초연 무대에 선 박은태 씨도 일막이 어렵대요. 이 때 두 인물의 감정이 적절한 균형을 유지하면서 관객을 이야기에 틀어 놓는 것이 있기 때문입니다. 관객들도 처음에는 그들이 함께 있다는 것 자체가 불편할 수 있지만, 둘의 분위기와 분위기가 정확하게 균형을 이룬다면 금방 응, 사람이란 게 그럴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들 것 같아요.<매디슨>이 이렇게 깊은 마음속에 숨겨둔 내밀한 감정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는 연극입니다. 보니까 배우들도 연습시간에 자연스럽게 개인적인 이야기를 꺼내게 된다고 하더군요. 예를 들어 운명적인 사람을 만난 적이 있는지, 운명적인 사랑을 믿는 것인지... 김성용의 대답을 듣자 "연습실에서도 야유를 받을 각오로 이야기했습니다"라며 수줍게 웃었다. 그에게 운명적인 사랑이라는 남편, 즉 배우 김우현이기 때문이다. 극중 프란체스카의 운명적 사랑인 로버트와 남편의 버드를 섞은 것처럼 2개의 매력을 동시에 지니고 있다고 한다.타고난 기질은 섬세하고 감성적이지만 한편으로는 퉁명스럽고 남자다운 매력도 갖춰 내게는 최고의 사람이라는 자랑 섞인 설명이 이어졌다. <매디슨>을 시작하면서 이 커플들도 사랑에 대한 이야기를 보는 시각이 늘어났다고 합니다. "6년 연어 린이의 끝에 결혼했지만 도중에 잠시 쉬어 가는 기간이 있었거든요. 만약 그때 헤어지면 우리는 어떻게 살고 있는가 하는 이야기를 많이 합니다. 또 인생은 타이밍인것같다고요(웃음). 그 전에도 비슷한 대화를 우연히 했는데 <매디슨> 연습을 하면서 더 좋을 것 같아요. 선택에 관한 스토리여서 그럴 수도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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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선용은 하나 999년에<페임>에서 뮤지컬에 데뷔했습니다. 그래서 올해에는 그가 무대 위의 인생을 산 지 꼭 20주년이 될 것이었다 그는 나쁘지는 않은 숫자뿐이라고 생각했는데 정말 오래 산 것 같다며 웃었다. 자신의 길이 아닐 거라고 생각하고 후회하던 순간과 그렇지만 이 길만 나쁘지 않았던 순간 전체가 지나간다고 했어요. <<매디슨> 번호판에 '세월을 따라 걸어온 한 여인'이란 가사가 갑자기 떠올랐어요. 어떻게 배우의 삶을 지금까지 살아왔을까요. 뿌듯하지만 감사한 마음입니다. 그러고 보면 지금 이 작품을 만난 것도 운명처럼 느껴집니다. 아주 오래전부터 괜찮았던 영화나 소설 속 그 인물을 오랜 시간에 걸쳐 돌아다니다가 드디어 제가 연기하게 됐으니까요. 재미있네요, 인생이라는 것은. "요즘 그를 앞으로 나쁘게 하지 않는 것은 "내리는 힘"이었다 출산과 그에 따른 잠시의 휴식이 준 선물이었다."사실 방학 동안 이런 저런 소견을 많이 했습니다. 만약 다시 무대로 돌아왔을 때 감각을 잃어버리면 보는 사람도, 연기하는 자신도 얼마나 기쁘고 힘들까요. 그래도 다행스럽게도 좋아졌다는 소식을 듣고 무엇보다 큰 응원이 됐습니다. 내리는 순간 오히려 강한 힘이 나쁘지 않다.기도하고 있다는 걸 확실히 느끼곤 했어요. 왕성하게 활동할 때는 자신에 대한 욕심과 독성 때문에 힘들었지만 지금은 조금 자유로워진 느낌이에요. 그 편안함이 오히려 집중해, 보다 집중시키는 것이 묘했죠"한동안은, 주위에 "지금은 쉬엄쉬엄 한다"라고 농담조로 이야기하고 있었습니다만, 아직도 조금 더 힘을 써 보라고, 이렇게 좋은 작품을 주는 것 같습니다. 할 수 있는 한 최선을 다해 무대에 서는 소견입니다.그가 새 작품에 임할 때마다 지향하는 지점은 길고도 변치 않고 분명하다. 무대 위에 나쁘지 않다는 사라지고 캐릭터로만 존재하는 것. 배우들이 캐릭터 자체로 보인다고 할 만큼 큰 칭찬이 있을까요. <매디슨 카운티의 다리>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김선영이라는 배우는 잊혀지고 무대 위에 프란체스카만 남았다는 얘기를 들으면 최고의 찬사가 아닐까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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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무대의 자격 강타, 그를 기다리는 동안 다시 그 이름을 한 글자씩 읽어봤다. 실제 인물보다는 만화 주인공에게 어울릴 것 같은 두 글자. 덕분에 데뷔 초 그의 이름은 오락프로그램에서 웃음거리가 되곤 했죠. 그렇게 자신 그는 20년간 묵묵히 음악에서 그 웃음을 자연스럽게 한 뮤지션을 위한 진지한 신뢰로 바꾸어 왔다. 그리고 강타는 다시 그 이름이 다시 딱딱하게 느껴진다 세계 뮤지컬에 대한 1발을 막 내디뎠다. 파스텔 빛 포스터 위에 적힌 그의 이름 두 글자는 1996년 그의 이름을 처음 접할 때처럼 딱딱하게 느껴졌다. 아마도 낯선 인품이고 또 신뢰감으로 바꾸는 것이 그가 해결했는지의 숙제일지도 모른다. 그런 본인의 강타는 부지런히, 또 예민하게 본인 이름의 해석을 이미 시작한 참입니다. 그 1단계는 '언제'에 대한 문제다. 사실 그는 이미 여러 작품으로부터 러브콜을 받았었다. 저도 사실 뮤지컬 팬이거든요. <햄릿>은 음악부터가 대단하고 <잭 더 리퍼> 본인 <맨 오브 라 만차>도 어느 정도 본인 멋져요. 그리하여 본인의 대부분의 뮤지컬은 화려한 판타지 본인인 역사적인 문제, 이중인격 같은 강한 캐릭터가 본인이 옵니다. 그게 과연 내 옷인가 하는 상념이 가장 컸다.그런 점에서 <매디슨>은 다른 뮤지컬과 다른 성격을 갖는다. 등장인물들은 현실에서도 볼 수 있는 평범한 옷차림이고, 그 안의 문제와 상념도 무대 위보다 무대 밖의 세계를 많이 닮았다. 그 지점에서 칸타는 기쁨을 느꼈다. 아주 미묘한 상념을 연기와 음악으로 포용하는 이 작품이 저와 맞닿아 있다고 생각했어요. 내가 해왔던 음악과 <매디슨>의 음악이 뮤지컬과 저 사이의 교집합을 만들어주는 상념이랄까.그러고 보니 북극성 그해 여름 단골 식품점처럼 아련한 사랑을 서정적인 음악에 이은 강타의 음악과 매디슨은 같은 선상에 놓여 있는 것처럼 보인다.그렇게 조심스러운 상념 끝에 들어선 또 하나의 무대. 줄곧 대중가수로 무대에 서온 그의 뮤지컬은 그야말로 새로운 세상입니다. 몇 년 동안의 그룹 활동을 제외하면 팀을 짜서 함께 무대를 만드는 것도, 그 팀의 일원인 뮤지컬 배우들과의 작업도 처음이에요. 배우에 대한 고정관념(?)은 첫 버릇실로 들어가는 그를 더욱 긴장시켰다. 가수와 달리 배우는 무대 위에서의 약속이 촘촘히 짜여 있잖아요. 그 영향으로 배우들도 진지하고 단단한 사람이면 어쩌나 하는 걱정이 있었죠. 버릇의 분위기도 엄숙하고 근엄해 보였습니다. 하지만 다들 그렇게 대충은 못해요. 서로 "아기 본인은 컸어"라고 사는 이 이야기로 이야기하느라 바쁩니다. 물론 다시 음악이 시작하면 굉장한 아우라가 본인 이지만요."칸타는 특유의 상냥하고, 본인을 본 부드러운 목소리로 이 이야기를 계속했다. 그가 조금 전까지 소속되어 있던 자리의, 심야 라디오 방송의 DJ처럼. 그래서 본인 로버트는 오지를 누비는 다큐멘터리 사진가인 만큼 마냥 부드러운 캐릭터는 아니다. 강타의 상념도 이 지점에 있다. 은태가 보여주는 은바트가 젠틀하면서도 남성미를 갖췄다면 타바트는 아무래도 그보다는 부드럽고 수줍은 모습이 될 수밖에 없을 겁니다. 물론 이런 차이가 주는 재미도 있겠지만 로버트라는 캐릭터의 본질은 공통적으로 느껴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더 남자다운 상념을 주기 위해서 상념중입니다. 어머니를 떨어뜨리면서 툭 던지는 말투를 시도합니다라든가. 무엇보다 강타는 이렇게 되는 거야라고 묘사되는 그림에서 벗어나고 싶어요. 속이 들여다보이는 배려를 하고 싶지 않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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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강타는 노래를 부르는 가수지만 동시에 곡을 쓰는 작곡가이기도 하다. 천재로 불리는 <매디슨>의 작곡가 제이슨 로버트 브라운에 대한 평가가 궁금했어요. 뜻밖에도 그의 입에선 축구선수의 이름이 나쁘지 않았다. 축구팬들은 호날두를 나쁘지 않기 때문에 메시처럼 차원이 다른 선수들을 신계로 포현하는 건 아시잖아요. 매디슨의 sound악이 바로 그렇습니다.그는 최근 환상적인 플레이를 목격한 경기장 관중처럼 즐거운 목 sound로 이야기를 이어갔다. sound 악도 결국 코드 진행, 화성, 박자의 틀 안에서 만들어지는 겁니다. 예를 들면 A속도로 4절 다른 속도로 8절, 여기서 유감이라면 격정적으로 한마디 추가, 이런 식의 공식이라는? 하지만 이 작품은 달라요. 사람의 생각을 당신으로 악보로 대체했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그래서 8절 사이 속도가 4회도 나쁘지 않다 바뀌기도 합니다. 아마 sound를 부리다 사람들이 악보를 보면'이런 곡들을 어떻게 쓸까?.'생각합니다!( 웃으며 sound)"덕분에 작품의 sound, 악을 해석하는 데만 꼬박 3~4주 1을 보냈다고 하더군요. 마치 20여년 전 아내 sound sound악을 배울 때처럼 헤매고. 낙으로 인한 어려움은 이뿐만이 아니었다. 로버트로서 연기를 하면서도 노래를 부르는 순간 가수 강타가 갑자기 등장해요. 가수 출신이라 그런지 노래 참 잘해야지 하는 생각이 어쩔 수 없어요. 근데 의식하는 순간 발 sound에서 박자, 손짓까지 제 콘서트 버전으로 바뀌었어요. 나머지 때때로 가수로서의 강타는 완전히 지우고 로버트로서 노래에 내용을 담는 데 가장 힘쓰려고 해요.이 부분이 완성되면 창법이나 발성을 바꾸지 않아도 최근과는 다른 모습으로 보인다는 설명입니다. 같은 맥락에서 스스로 공연을 평가하는 기준도 근본적으로 바꾸려고 합니다. 아직 잘했어요의 기준이 sound악에 치우쳐 있다. sound 정에서 작은 실수라도 생기면 감정에 오래 남거든요. 하지만 결코 아름답지 않기 때문에 sound악적이면서도 매끄러운 공연보다 비록 sound악적으로는 사소한 실수가 있더라도 로버트의 진심을 제대로 전달하는 공연이 더 좋은 공연이라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이를 스스로 감정으로 받아들이게 될 때 비로소 뮤지컬 배우라는 이름으로 무대에 설 자격이 완성된다고 생각해요.<매디슨>은 그에게 새로운 장르의 일에 대한 도전 외에도 많은 의미를 담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무대에 서는 사람으로서의 가치, 관객에게 주는 감동과 기쁨이 어느 정도인지 스스로 체크할 수 있는 리트머스지라고나 할까. 이 무게가 주는 부담에서 그는 매 1주야를 설치는 괜찮은 날을 보내고 있다. "하루는 지옥입니다."가 "하루는 잘할 수 있게 되고, 그런 날이 이어집니다. 넘버가 쉽지 않고 굉장히 무섭지 않지만 철저한 준비만이 이 불안을 해소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습관을 들일 필요가 있다". 그는 관객의 평가를 듣는 데에도 끄떡없다고 용감하게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요즘까지만 해도 잘 알려진 사람이라 관대하게 넘길 수 있었던 부분이 있죠. 하지만 즐겁지 않은 뮤지컬은 관객들이 모르는 배우가 나쁘지 않아도 감동과 기쁨을 가져갈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내가 누군지 모르는 관객이 와도 되는 공연입니다 라고 좋은배우였다고 느끼게 해주고 싶습니다. 그래서 안 좋은 평가도 그때그때 체크해서 잘 반영하려고 합니다. 결국 자라서 강타는 정말 배운다는 스토리까지 들었으면 하는 마음이었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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